Munsell Scale을 이용한 고명암 대비 압축

Abstract

요 약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휘도 정보를 상세히 가지고 있는 고명암 대비 영상을 일반적인 영상 출력장치에 표현하기 위해 Munsell 스케일을 이용한 고명암 대비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Munsell 스케일은 Munsell에 의해 고안된 명암도 단계로써 검정부터 흰색까지의 명암도 중 인간이 시각적으로 현저히 밝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값을 선정해 10단계 구간으로 나누어 놓은 것이다. 제안하는 방법은 고명암 대비 영상을 압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평탄화 필터를 이용한 압축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Munsell 스케일의 의해 영상을 10단계 명암도 구간으로 분류하여 기본 영상과 상세 영상으로 분리한다. 그리고 기본 영상을 일반적인 영상 출력장치에 표현할 수 있는 명암대비로 압축하여 상세 영상과 합치는 과정을 거쳐 압축된 고명암 대비 영상을 생성한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방법은 고명암 대비 영상의 디테일이 잘 보전되며 평탄화 필터를 이용한 압축 방법보다 처리 속도도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