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기반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성과관리를 위한 KPI 개발

Abstract

B2B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구매기업과 판매기업간의 안정적인 거래를 위해 B2B전자상거래 보증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판매기업은 판매대금회수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구매기업은 구매자금의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실제 물품거래에 있어서는 거래의 투명성을 확인할 수 없어, 기업부도 및 허위거래에 따른 보증사고가 발행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RFID 기술이 결합된 금융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서비스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성과관리를 위한 KPI(Key Performance Index)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에 대한 사례로 ‘RFID 기반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 모델’에 대한 KPI를 도출하였다. KPI 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BSC(Balanced Score Card)를 응용한 IT BSC 모델을 적용하여 RFID 기반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 모델의 KPI를 제시하였다. KPI 지표 도출은 크게 서비스 목표와 연계, KPI Pool 구성단계, 평가 및 선정기준 마련, 최종 확정 및 정의의 4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RFID 기반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 모델의 KPI는 1차적으로 서비스의 지속적인 유지관리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서비스의 자체의 활성화 및 타 산업으로 서비스 확대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