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 현재 국내의 사교클럽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그 정리에 따른 세 사교클럽을 운영 목표, 회원권 분양 및 제도, 관리체계로 분석하여 국내 사교 클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정리하였다.
여기서 정리한 국내의 사교 클럽의 정의는 ‘공통의 목적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회원으로 하여 조직된 단체’ (http://100.naver.com)인 동시에 회원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장소나 건축물을 가지고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 회사나 비영리 단체 및 조직으로서, 서울클럽,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서울 시티 클럽을 현재 국내의 사교클럽으로 정의 하였고, 이 세 클럽의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사교 클럽의 비교 분석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각 각의 클럽은 그 클럽 차별화된 운영목표와 회원제도 및 분양 방식과 고유한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클럽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클럽의 성향의 맞는 고객층에게 정확한 포지셔닝을 통한 회원모집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에 관한 기초자료를 마련함으로써 그에 따른 정확한 포지셔닝을 도울 것으로 생각 된다.
이 연구는 현재 국내의 사교클럽을 현황을 비교하기 쉽게 표로 자료를 정리하였고, 앞으로 이루어질 사교클럽에 관한 선행연구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