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3 0

보육교사의 직무실태 및 보육일지 작성에 관한 연구

Title
보육교사의 직무실태 및 보육일지 작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research in the job situation and making a log of the daily educare plan
Author
이정미
Advisor(s)
류 현 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실태와 보육일지 작성실태에 대해 알아보아써 보육교사가 직무시간 중에 양질의 보육일지를 작성하고 아동과 질적인 상호작용을 나눔으로써 보육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크게 3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육교사의 직무실태는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직무시간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보육일지 작성실태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보육일지 작성현황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보육일지 작성시간은 어떠한가? 3. 보육일지 작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3-1 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일지 작성의 어려운 점은 어떠한가? 3-2 보육일지 작성시간의 개선을 위한 보육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위해 서울에 위치한 평가인증을 통과한 72개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보육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보육교사의 직무분석과 관련된 선행연구 (유희정.이미화, 2004)를 기초로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자료분석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10명의 보육교사와 유아교육전공 석사이상 10년 경력 이상의 시설장 5명의 사전조사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여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고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보육교사들의 현재 직무실태와 보육일지 작성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보육일지 작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요구는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총 400명 연구대상자 중 12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후 그 면접 내용을 분석, 정리하였다. 본 연구과정을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보육업무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보육업무를 가장 중요한 업무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보육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고, 평일에는 평균 9.84시간, 토요일에는 평균 5.56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보육교사가 보육일지를 작성하고 있고, 그 작성시간은 약 4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보육교사들은 집중할 수 없어서 혹은 업무량이 많아서 업무시간 이외의 시간에 보육일지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들은 보육일지의 내용과 질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표준화된 양식(form)이 을 희망하며, 업무시간 중에 보육일지를 작성하기위해 협력교수방식(team teaching)과 독립된 공간이 있어 방해받지 않고 집중해서 보육일지를 작성하기를 원하고 나아가 보다 구조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법이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업무에 대한 인식과 직무시간 중 보육일지 작성에 대하여 실제적인 측면에서 몇 가지 제안을 하자면, 첫째. 보육교사의 업무내용을 조정하여 보육일지 작성을 포함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하는 동안 영유아를 돌볼 수 있는 협력교수방식(team-teaching)이나 비담임 교사 등을 배치하고, 보육지원업무나 운영관련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취사부를 포함하여 청소부, 사무원등 기타 인력을 배치하여야한다. 둘째, 관련법의 개정을 통해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을 개선하여 보육교사의 법정 근무시간 준수는 물론 탄력근무제등을 도입하여 우수한 보육인력이 보육현장을 떠나지 않도록 하여야한다 셋째, 보육교사가 법정근로시간을 준수하면서 보육업무에 전념할 수 있기 위해 보충되는 보육인력에 대한 인건비로 인한 보육비용 상승분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하여야한다. 넷째, 보육일지에 대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어 보육학 등 관련학과의 전문가들의 보육일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7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