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과정의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 비교를 통해 한국 교육과정의 특징을 대비적으로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비교 국가로 일본을 선정한 이유는 일본 역시 최근 신 학습지도요령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일본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각급 학교에서 이수할 교과를 법령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한국과 유사한 교육과정 제도를 갖추고 있다.
본 연구의 논제는 개정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의 비교이다. 교육과정 내용은 언어 사용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내용 요소 체계인 지식, 기능 맥락 가운데 '기능'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았다. 실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도해야 할 부분을 '기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