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 0

한·일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체제 및 내용 비교 연구

Title
한·일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체제 및 내용 비교 연구
Other Titles
Comparison study on the system and contents of the National Language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between Korea and Japan
Author
심성은
Alternative Author(s)
Shim Sungeun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 교육과정의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 비교를 통해 한국 교육과정의 특징을 대비적으로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비교 국가로 일본을 선정한 이유는 일본 역시 최근 신 학습지도요령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일본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각급 학교에서 이수할 교과를 법령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한국과 유사한 교육과정 제도를 갖추고 있다. 본 연구의 논제는 개정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의 비교이다. 교육과정 내용은 언어 사용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내용 요소 체계인 지식, 기능 맥락 가운데 '기능'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았다. 실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도해야 할 부분을 '기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