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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경제지식 형성과 경제 행동

Title
대학생의 경제지식 형성과 경제 행동
Other Titles
College Students' Economic Knowledge and Economic Behavior
Author
김미란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경제에 관한 여러 규칙과 법들을 지키며 살아간다. 인간 사회에서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에 대한 문제가 계속 일어난다. 2000년대에 들어서 대한민국 사회는 빠른 경제 환경 변화를 겪고 있다. 이 빠른 변화 속에서 대학생은 여러 형태로 경제 행동을 하고 있고, 또 졸업 후에는 취업을 통해 보다 다양한 경제 행동을 할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경제에 관한 지식 형성과 경제 행동이 성별과 대학 전공별, 연령별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남․ 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응답방식을 사용하며 설문 조사는 경제지식 형성 과정에 관한 문항과 현재 경제행동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기술통계, 카이스퀘어 검정, t검정, 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학교에서 하는 경제 지식에 관한 학습에 관하여 흥미롭다고 응답하였고, 경제 소식을 접하는 경로는 신문․ 인터넷이 월등한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설문 응답자의 절반이 대학에서 경제과목 수강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다. 경제교육을 대학과 초․ 중․ 고를 포함하는 학교에서 받고 싶어 했으며 뉴스나 신문 또는 인터넷에서 가장 관심 있게 보는 기사는 소비생활과 금융에 관한 기사였다. 경제 교육이 필요한 시기는 20대와 10대라고 대답하였다. 경제지식 습득의 목적을 합리적인 소비생활, 재테크 및 투자, 경제상황의 이해, 자녀 경제교육, 취업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경제행동으로 본인이 절약하고 있는 부분은 식생활, 레저(취미생활), 의생활에 들어가는 비용의 순서였고,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투자는 생각보다 투자하고 있는 응답자가 적었으며 노후 생활을 위한 경제적 준비 시기에 대해서 30대 초반이 가장 많았고,‘나이와 상관없이 취업을 하게 되면 바로 노후 생활을 위한 경제적 준비를 시작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중고등학교 가정시간에 학습했던 내용 중 현재의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청소년을 위한 소비자교육’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첫째,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경제 지식을 형성하고 싶어 하므로 각 전공을 기반으로 하는 재미있는 경제 관련 교과목 개설을 늘려야 하고 둘째,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 건전한 소비의식, 용돈 지출 계획 등 개인의 소비생활과 금융에 관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셋째, 중․ 고등학교와 대학에서는 경제생활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수단인 신문과 인터넷을 잘 활용할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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