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의 어린이 서비스는 언어 발달에 결정적 시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다양한 활동의 공간을 제공하고 정보사회 발전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미국과 한국의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의 사례 연구로, 관련 문헌 및 인터넷 검색, 전화 인터뷰, 홈페이지 탐색으로 연구 문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미국과 한국의 공공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어린이 서비스의 유형과 실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규명하고 어린이 서비스를 위하여 바람직한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이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가족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둘째, 공공도서관은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독서 관련 프로그램이 개발하도록 한다.
셋째, 공공도서관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예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넷째, 공공도서관이 전시회를 통해 어린이들의 작품, 잘 알려진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다섯째, 공공도서관이 학교과제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여섯째, 공공도서관이 주도하여 도서관 방문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