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5 0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에 관한 연구

Title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operation between public library and school library
Author
양승의
Advisor(s)
윤선영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사례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협력 유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사례를 조사하고 서울시내 공공도서관과 초등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협력현황과 사서들의 협력에 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협력 모델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적합한 모델을 채택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모두 열악한 지역은 공공도서관-학교- 지역사회 단체와의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둘째, 중소도시의 경우 공공도서관은 어느 정도 활성화 되어 있으나 학교도서관이 열악할 경우 1:1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셋째, 대도시의 경우 공공도서관에 비해 학교도서관 수가 월등히 많은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을 받는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또한 그에 따른 정책과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이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쌍방향의 협력을 이루려면 학교도서관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협력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공공도서관의 사서직 증원과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 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상호대차, 시설 임대 등 방침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실시하고 있는 각종 독서・ 문화관련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하여 협력하도록 한다. 넷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다섯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 협력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여섯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해서는 두 기관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지역사회 교육의 중심이며 이 두 기관의 협력은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은 물론 청소년의 정서적 함양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두 도서관이 공동 교육 목표를 지향하며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효과적인 역할 수행과 이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