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4 0

학업성취와 관련된 심리적 변인에 대한 연구

Title
학업성취와 관련된 심리적 변인에 대한 연구
Author
송영은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남,여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심리적인 변인에 대하여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학업성취에 관련된 심리적인 변인을 확인하고, 학업행동과 자기효능 학습과의 관계 및 성취목표와 자기효능 학습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인 남,여 학생 140명(인문계학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학업행동과 자기효능 학습과의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2. 성취목표와 자기효능 학습과의 관계가 있는가?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중 공부시간과 평균성적은 자기효능 학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주중 공부시간이 많고 평균성적이 높을수록 자기효능 학습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성취목표와 자기효능 학습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자기효능 학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성취목표 중에서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자기효능 학습능력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학업성취와 관련된 심리적 변인 중 주중공부시간이 많고, 평균성적이 높을수록 학습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성취목표가 높을 수록 학습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