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학생의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영덕군의 고등학교 1, 2학년과 서울시 S교회를 다니는 고등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조사된 변인은 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자기주도 학습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과의 관계가 있는가? 2.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애정은 자기통제력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고, 거부는 자기통제력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이면서 애정이 높고 거부가 낮은 부모양육태도를 보이게 되면 자기통제력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애정은 자기주도 학습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애정이 높은 부모양육태도를 보이게 되면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자기주도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