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차량에서의 능동소음제어 시스템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중형차량에서의 능동소음제어시스템에 대한 적용을 제안하였다. 기존에는 흡음제 또는 구조 분석 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이 사용되었으나 저주파의 소음에서는 사용이 어려운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능동소음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저주파 영역의 실내소음 저감 방법을 제안하고, 참조신호로 실내소음 및 엔진 rpm을 활용하였다. 배기량 2,000cc의 중형차량을 대상으로 하여 2개의 에러 측정용 마이크를 이용해 실내 소음을 검출하고, 차량내 통신으로 활용하고 있는 CAN(controled area network)의 엔진 rpm 신호를 검출하여. 검출된 신호를 참조신호로 하여 차량의 스피커를 이용해 역 위상 신호를 내어 차량의 소음저감을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전반적인 실내 소음 저감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