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감시를 위한 무선중계기 기반의 전송 시스템 설계

Abstract

대부분의 변압기 고장은 과부하에 의한 것으로서 현재 한전에서는 여러 가지 통신방식으로 변압기 부하를 측정, 감시하고 있으나 대부분 실패하여 부하증가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실정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 홉 방식의 무선중계 알고리즘을 새롭게 제시 한다. 기존 1:1 전송방식에서 1:20 전송방식으로 개선 설계 되었다. 이로 인하여 기존 문제점이었던 통신비 과다발생 및 시시각각 변하는 음영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변압기 고장사고를 대폭 감소시켰다. 정전사고는 사고발생 후 아무리 훌륭한 복구를 하더라도 의미가 퇴색된다. 멀티 홉 무선중계 알고리즘으로 정전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정전 제로화 시대가 현실화 되었다. 정전 제로화로 세계 최고품질의 전력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전기품질이 세계최고 수준인 것은 IT기술을 밑바탕으로 이루어 졌다. 이것이 바로 스마트그리드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