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6 0

WAP 환경을 위한 WBXML 확장 연구

Title
WAP 환경을 위한 WBXML 확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xtension of WBXML in the WAP Environment
Author
이희정
Advisor(s)
박용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난 몇 년 동안 무선통신 단말기와 무선 인터넷 서비스 등의 무선통신 환경은 급변하였으며, 지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와 기기들의 발전에 비해 단말기의 처리 속도와 특히 무선통신의 속도는 이에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WML과 같은 XML 기반의 문자열로 구성된 컨텐츠를 바이너리 형태로 제작하여 컨텐츠의 크기를 줄이고 파싱 속도를 줄이는 WAP Binary XML(WBXML) 스펙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OMA에 명시되어 있는 WAP Binary XML의 표준은 WML1X의 태그들만을 코드형태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의 다양한 컨텐츠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여,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WBXML의 정의를 xHTML-mp와 WML2.0의 태그의 대부분을 포함하도록 태그를 확장하였으며, 스크립트 구조에 대하여 함수와 변수 사용 등의 확장 포맷을 정의하였다. 이로써 현재의 다양한 WAP 컨텐츠를 보다 적은 용량의 바이너리 컨텐츠로 제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확장된 포맷(Ex-WBXML)에 따라 컨텐츠를 구성하여 기존의 WBXML과 비교하여 시험하였을 시, 파싱 속도는 크게 차이가 없으며 컨텐츠의 크기는 25%에서 50%까지 줄어들며 전송 속도 또한 크기에 비례하여 빨라지는 것을 확인하여 확장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3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