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공급사슬에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적용에 따른 성과 분석 사례연구

Abstract

기업은 정보 공유를 통한 비즈니스 환경의 최적화를 위해 새로운 정보기술과의 접목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왔으며,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술의 접목을 통해 공급사슬의 전반적인 통합을 추구하는 U-SCM으로 진화하였다. 공급사슬 내에서의 물류의 흐름이 정보의 흐름과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전체 공급사슬에서 제품의 가치성과 추적성을 제공,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U-SCM의 목표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RFID 기술과 EPCglobal 네트워크 기술의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제조업 분야에 대한 SCM 및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기술인 RFID에 대해 분석하는 한편, SCM에 대한 기업 성과 분석 방법을 활용, SCM에 RFID 기술 도입에 따른 기업의 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U-SCM에 따른 도입효과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U-SCM 구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