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 0

자동차 부품공장의 가상제조라인 구축에 대한 사례연구

Title
자동차 부품공장의 가상제조라인 구축에 대한 사례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Constructing a Virtual Manufacturing Line
Author
고민재
Advisor(s)
이동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가상 제조라인의 도구로써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기법은 제조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디지털화하여 제조활동의 전반에 걸쳐 가상생산을 시험하는 핵심 기반 기술의 하나이다. 이는 복잡한 생산시스템의 거동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설계에서 생산까지의 소요시간을 줄여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를 생산계획에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 자동차 완성차 업체에서는 제조공장을 가상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바탕으로 확장형 제조실행계획을 수행하는 생산혁신 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대형 조선소 일부 공정에서 적용하고 있고, 여타 다른 제조업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부품 제조의 가상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결과분석을 통해 적용 가능한 공정개선 요소들을 추출하여 이를 기존 생산계획에 반영해 봄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에 공정 운영관련 정보 제공 및 기타 공정운영에 관한 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