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전자무역 서비스 사용자 네트워크통합보안 관리 방안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수출입 교역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수출입 업무를 정보통신 기반인 전자 자료교환(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방식으로 처리하기 시작한 것은 1992년 이후 이며, X.25 통신방식인 저속의 전용회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2000년 이후 부터는 정보 통신의 기반이 인터넷으로 전환 되면서 대량의 전자무역 업무 처리가 본격화 되었다. 인터넷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nt protocol) 방식을 사용 하면서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통합하는 획기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급속히 발전된 정보통신의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자사의 기밀 유출, 유해트래픽 유입, 바이러스 감염 등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점차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가 수출입 전자무역서비스와 사용자에 대한 정보 자산의 보안과 운영상 문제점 인식과 사용자 네트워크의 통합보안 및 효율적인 관리 방안 정립은 매우 중요한 해결 과제이다. 기존의 수출입 전자무역서비스 환경이 서비스 제공자의 메인 센터에 국한된 네트워크 및 보안 강화 관점에서 진행 되었다면, 이번 연구는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여 전자무역기반사업자와 종단 사용자까지의 네트워크를 모두 포함한 광의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사용자 네트워크에 대한 통합보안 및 관리 방안은 다양한 사용자의 수만큼이나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임에 틀림없기는 하나 국가 전자무역서비스의 중요성에 견줄 때 안정성 향상 및 효율적인 관리가 우선시 된다. 따라서 수출입 전자무역서비스의 통합적이고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보안 운영의 객관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문헌과 선진 기업의 구축 사례를 분석하였고, 사용자에 대한 환경 분석 및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병행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체 전자무역서비스 사용자 중 관세사무소에 한하여 무작위로 선정 한 후 이 중 설문에 응답한 최종 사용자에게 연구 모델 적용과 결과 분석을 수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을 통하여 연구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설계된 연구 모델을 실제 서비스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검증하였다는데 큰 의의를 가진다. 연구모델 적용 후 사용자의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네트워크에 대한 통합보안 및 관리가 수출입 전자무역서비스 전체와의 밀접 성 또한 상당히 유관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제시된 연구모델이 그동안 소외 시 되었던 전자무역서비스 사용자 네트워크에 대한 통합 보안 및 효율적 관리 방안이며, 국가 수출입 전자무역서비스 및 사용자에 대해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방안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