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IT 아웃소싱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1960년대 말 국내에 최초로 컴퓨터가 도입된 후로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의 정보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정보기술은 모든 산업분야의 발전과 변화에 필요한 도구가 되었고, 그런 필요성으로 인해, 많은 공기업(공공기관 포함), 학교 및 민간 기업들이 앞 다투어 정보시스템 도입을 하게 되었다. 많은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양적인 팽창과 더불어 산업발전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었으나, 구축된 정보시스템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어렵게 구축해 놓은 시스템을 몇 년 후 재구축해야하는 등 심각한 자산 낭비와 손실로 이어졌으며, 기관별 주체가 된 IT운영관리도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에 대한 단순 운영에 지나지 않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도입과 구축도 필요하지만,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여 구축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품질을 개선하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겠다. 이러한 일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전문가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2002년 이후 IT 아웃소싱이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추진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와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으나, 대학은 대학이 가지고 있는 많은 특수성 때문에 추진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일반 IT 아웃소싱과 대학 IT 아웃소싱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학사중심서비스의 모델을 제시하며,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대학 IT 아웃소싱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방안 제시와 함께 대학 IT 아웃소싱의 전략과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