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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my 특성에 기인한 타이어 성능 평가

Title
Shimmy 특성에 기인한 타이어 성능 평가
Other Titles
Performance Assessment of Tire due to Shimmy Characteristics
Author
김완수
Alternative Author(s)
Kim, Wan Soo
Advisor(s)
오재응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가상의 공간에서 차량의 각종 주행시험을 수행하여 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기술로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를 기반으로 한 VPG(Virtual Proving Ground)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응용으로 차량의 개발기간을 단축 및 소요 비용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극한 상황에서의 실차 시험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전산 역학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VPG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의 동특성 해석 및 진동 특성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차량 동역학 모델 및 설계 특성 파라미터는 필수적이다. 또한,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가진을 받는 타이어는 차량의 비선형성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며, 타이어에서 발생한 힘이 차체의 운동을 발생시키게 되므로 차량의 주행 동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VPG 기술을 이용한 전산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타이어의 다양한 운동 특성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타이어 모델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조향 핸들에서 발생하는 Shimmy 진동의 저감 방안을 타이어의 관점에서 모색하였으며, MSC.ADAMS/Car를 이용하여 차량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였다. 차량 동역학 모델에서 각 단품들을 지지하고 연결시켜주는 스프링, 댐퍼, 부쉬와 같은 전달 요소 부품에 대한 전용 특성 시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해석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VPG 기술을 위한 타이어 모델은 반실험적 타이어 모델인 MF-Swift Tire Model을 선정하였으며, 타이어 단품에 대한 다양한 특성 시험을 수행하여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이어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모델에 적용하여 차량/타이어/노면이 연계된 VPG 차량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였고, 가상공간에서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성된 차량 동역학 모델은 실차 주행 시험 및 해석 결과 데이터를 비교/분석하여 검증하였으며, 검증된 모델을 이용하여 타이어 관점에서의 Shimmy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Shimmy에 대한 타이어 성능을 평가하기위하여 조향계 진동 전달 경로상에 가속도 데이터를 추출하였고, 이를 비교/분석하여 Shimmy 현상에 영향력을 가지는 타이어 설계인자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를 조합하여 Shimmy 현상을 저감시키기 위한 타이어 설계 파라미터를 도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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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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