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화(讀話)를 이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Abstract

언어란 사람에게 있어 사회생활을 유지하기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람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거나 정보를 전달한다. 언어는 발성기관을 통하여 소리로 전달된다. 하지만 종종 소리의 지각 및 발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종종 주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그들만의 의사소통 방식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 대표적으로 독화를 들 수 있다. 독화란 입술의 움직임에 따라 발화자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언어이다. 독화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시각이 언어 이해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감각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입술의 움직임을 읽어 의사를 전달하는 기법인 독화를 장신구 제작에 적용하였다. 작품에 적용된 메시지들은 일반인들이 쉽게 인식 가능한 1~2음절의 단어 중에서 선택하였다. 장신구 제작을 위하여 특정 단어를 발음하는 입술 모양을 사진 찍었으며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얻었다. 이렇게 제작된 이미지를 전사를 이용하여 장신구에 표현하였다. 전사기법 중에서 금속에 사용되는 승화 전사기법과 워터 슬라이드 데칼 기법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독화의 이미지만으로는 일반인들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장신구의 형태와 색채심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한 이미지의 색상을 메시지와 연관시킴으로써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추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입술의 이미지를 전사하여 독화를 장신구에 적용함으로써 장신구에 다양한 의미를 담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착용된 장신구를 보는 사람들이 입모양의 이미지를 보고 그 단어를 추측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장신구의 제작에 의의를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