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요 지 3차원 체형 스캐너를 이용한 운동종목간의 신체 형태적 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 유정완 한양대학교 대학원 생활스포츠학과 본 연구는 3차원 체형 스캐너를 이용하여 각 운동종목간, 내의 신체 형태 변화와 양측운동을 하는 종목과 외측운동을 하는 종목 간, 내의 신체 형태 변화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운동경력이 5년 이상인 운동선수들로 운동종목의 특성상 양측운동(수영, 경기에어로빅, 댄스스포츠)을 하는 선수90명과 외측운동(배구공격수, 골프, 볼링)을 하는 선수90명 총 180명을 선정하였으며, 측정은 전신기울기 각도, 상체 기울기 각도, 하체 기울기 각도, 어깨 기울기 각도, 신체 좌·우측 체중, 허벅지 좌·우측 둘레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은 SPSS 14.0 Version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고, 분석 방법으로는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빈도분석과 일반적인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평균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위하여 대응표본 t -검정(paired sample t-test)을 하였으며, 운동종목간의 신체 균형에 대한 비교분석을 하기 위하여 각 측정치 결과를 two-way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차이검증을 하기 위한 사후검증(post-hoc)을 실시하였고 차이검증을 위한 오차범위는 p〈.05로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각 운동종목간, 내의 신체 형태학적 발달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각 운동종목간의 좌·우측 전신 기울기각도, 좌·우측 상체 기울기 각도, 좌·우측 허벅지둘레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운동종목간의 좌·우측 하체기울기 각도, 어깨기울기 각도, 신체 좌·우측 체중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운동종목 특성에 따른 양측, 외측 운동종목간, 내의 신체 형태학적 발달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각 운동종목 특성에 따른 양측, 외측 운동 종목간의 좌·우측 전신기울기 각도, 좌·우측 상체기울기 각도, 좌·우측 하체 기울기 각도, 좌·우측 허벅지 둘레의 차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측, 외측 운동종목간의 어깨 기울기 각도, 신체 좌·우측 체중에는 차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종목의 특징과 특성에 따라 결과가 각기 다르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곳 각 운동종목의 운동방법이나, 활동영역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를 더 세밀하고 정밀한 검증을 하기 위해서는 보다 운동종목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