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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놀이유형에 따른 실외놀이시설 색채 연구

Title
유아의 놀이유형에 따른 실외놀이시설 색채 연구
Author
김유빈
Advisor(s)
이재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의 발달 과정 중 유아기는 눈에 보이는 신체적인 성장을 하게 되고, 인지발달에 따라 객관적 시각 및 사회적, 정서적 성장 및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이러한 유아기의 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유아의 생활에 필연적인 것으로 자연스러운 방식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할 수 있는 유아기 발달의 주도적인 형태이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놀이에 대한 자연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유아가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놀이 환경의 색채는 자극을 통해 어린이의 심리적, 생리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요인으로 유아의 감성 및 정서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아기 아동은 인지발달학적 특성 상 형태보다 색채에 강하게 반응하고 민감한 심리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끊임없는 환경과의 접촉 속에서 놀이 활동을 하는 유아에게 색채의 영향은 더욱 그 비중이 크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주거지역 및 보육시설의 유아놀이터 실외놀이시설 색채를 살펴보면 특별한 지침 없이 시공자나 관리자의 일방적인 색채 선택에 의해 배색되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맹목적으로 밝고 화려한 색을 유아가 좋아할 것이라는 통념 하에 놀이시설의 기능 및 사용 목적에 관계없이 선호색 위주의 색채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무계획적인 색채적용 및 강렬한 원색 위주의 색상 남용은 유아에게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줄 수 있다. 또한 놀이 몰입의 상실 및 시각적, 감정적 혼란을 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체적, 사회적 약자인 유아의 바람직한 놀이 활동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현 실외놀이시설 색채의 해결 방안으로 선행 연구 및 문헌에서는 놀이의 활동성을 위한 색채, 놀이 공간이라는 장소적 명시성을 줄 수 있는 색채, 놀이의 욕구가 생기도록 흥미를 유발하는 색채, 색채 감각을 향상시킬 수 색채, 환경 색채의 일부로서의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적용과 같은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그에 따른 전문적인 설계 지침이나 기준은 마련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앞서 조사한 실외놀이시설 색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놀이의 기능 및 사용자의 감성을 고려한 색채 체계를 밝혀내는 것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그리고 실외놀이시설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의 유형에 따라 바람직한 감성을 유도하는 색채를 구분하여 적용하였을 때 유아의 놀이 몰입 및 감성적 발달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성, 유아의 색채별 심리, 실외놀이시설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실외놀이시설의 색채가 놀이의 기능적 측면에서 사용자의 감성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 1차 연구 문제 > 실외놀이시설에 나타나는 놀이유형 분포 < 2차 연구 문제 > 놀이유형별 바람직한 색채 도출 및 적용 방안 이에 착안한 1차 연구로는 유아놀이터의 대표 실외놀이시설 7개 이용 시 나타나는 놀이유형의 분포 정도를 알아보았다. G.Moore(1983)의 유아놀이 이론에 따른 3가지 놀이유형(신체놀이, 사회놀이, 인지놀이)에 따라 나타나는 놀이행위 각 6개를 설문 항목으로 삼고 빈도 분석하여 놀이시설별 나타나는 놀이유형의 분포를 알아내었다. 2차 연구에서는 놀이유형별 바람직한 감성을 유도하는 색채를 도출하기 위해 감성어휘를 통한 색채 추출 방법을 선택하였다. 놀이유형별 놀이행위 시 적합한 감성을 유도하는 색채 특성과 색채 팔레트를 도출하였다. 또한 1차, 2차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대표 실외 놀이시설 7개의 색채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1차 연구의 결과로 실외놀이시설에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유형 분포를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각 놀이시설 당 2~3개의 놀이 행위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고 상위빈도의 3개의 놀이행위를 놀이유형별로 조합하여 놀이유형의 분포 정도를 알아내었다. 정글짐은 신체놀이유형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시소는 신체놀이유형과 사회놀이유형이 고르게 분포하여 있는 형태로 나타났다목마는 신체놀이유형과 인지놀이유형의 비율이 고르게 나타났다. 놀이집은 사회놀이. 미끄럼틀은 신체놀이유형이 두드러지게 나타으며 그네와 흔들 유형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놀이바닥(고무매트, 놀이집)에서는 신체, 사회, 인지놀이유형이 전체 비율이 고르게 나타났으나 인지놀이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2차 연구 결과로 놀이행위별 감성어휘를 통해 놀이유형별 바람직한 색채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한 개의 놀이유형 당 3가지 감성어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신체놀이유형이 일어나는 범위에서는 자유분방한, 기운찬, 재미있는 감성을 주는 vivid, bright, deep tone의 R/Y/G/B/P 색상 계열의 적용이 바람직하며 보색 배색이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놀이유형이 일어나는 범위에서는 정다운, 부드러운, 재미있는 감성을 주는 Bright, pale, Light pale tone의 R/Y/B/P 와 같은 색상 계열의 적용이 요구되며 동일 배색 및 유사 배색의 적용이 바람직함을 알 수 있었다. 인지놀이유형이 일어나는 범위에서는 Vivid, Bright, Dark tone의 P/G/B/N 계열의 적용이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유사 배색방법이 권장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 가지 놀이시설에서 2개 이상의 놀이유형이 나타날 경우에는 앞서 제시한 색채 추출 방법과 같이 각각의 놀이행위에서 나타나는 감성어휘 3개를 선택하고 색채 특성 및 색채팔레트를 제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어휘에 따른 색채를 추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유아 집단의 설문을 통한 감성 반응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나 유아 대상의 언어적 발달 특성상 색채에 대한 정확한 감성을 표현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작한 색채감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추론해야 하는 한계점이 있었다. 실외놀이시설에서 나타나는 놀이별 감성에 따라 색채를 구분하여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본 연구 결과의 검증을 위한 유아의 생리적 반응 측정 및 행동 관찰실험을 통한 향후 연구의 필요성을 밝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6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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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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