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0

효과적인 개인화를 위한 방법론 : 모바일 위젯

Title
효과적인 개인화를 위한 방법론 : 모바일 위젯
Other Titles
A Methodology for the Effective Personalization : Mobile Widget
Author
우정은
Alternative Author(s)
Woo, Jung Eun
Advisor(s)
신민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새로운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면서 기업의 관점에서 개인화를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개인화 서비스는 많은 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분야이며, 온라인에서 부각되어 현재 모바일 서비스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서비스가 모바일 위젯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를 구성하는 정확성, 접근성, 유용성, 지각된 혜택을 개인화의 구성요소로 보고, 이 개인화의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화의 선행요인을 모바일의 특성과 환경요인으로부터 가지고 와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위젯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기존문헌과 선행연구로부터 개인화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여 이에 영향을 주는 정보형 서비스 제공,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 흥미위주 서비스 제공, 상호작용하는 피드백, 실시간 정보 제공, 사용 기기의 변화성, 가격 탄력성 등 8개의 선행요인을 도출하여 모바일 위젯의 개인화 서비스 시 중요한 영향을 주는 개인화 선행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화의 가치에 관해서 신뢰와 만족 요인을 정했으며, 개인화의 구성요소와 어떤 영향 관계를 갖는지도 연구하였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은 통계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고,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화의 선행요인에 따라 각 개인화의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각 구성요소에 따라 영향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이 다르다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모바일 위젯 개인화 서비스 제공 시 필요조건으로 하는 근거를 마련하게 된다. 둘째, 사용 기기의 변화성이 정확성, 접근성, 지각된 혜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모바일 기기의 큰 화면과 터치스크린으로의 변화, 성능이 좋은 기기는 모바일 위젯의 개인화 서비스 시 정확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지 이용 가능하고, 많은 이점을 줄 것이라는 기대도 가지게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모바일 위젯에 관한 연구나 모바일 기기의 변화성과 관련된 문헌이 없는 상황에서 이 사실은 다른 모바일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가 됨을 보이고자 한다. 셋째, 개인화의 구성요소에 따라 각 개인화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음을 실증하였다. 이는 개인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개인화의 구성요소를 서비스 제공 시 필요조건으로 하는 근거를 마련하게 된다. 넷째, 개인의 혁신 성향이 개인화의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인의 혁신 성향을 비혁신자와 혁신자로 나누어 정확성, 접근성, 유용성,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혁신자는 개인화의 선행요인 중 일부가 유용성과 지각된 혜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지만, 비혁신자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없다고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5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5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정보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