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약이 있는 정보처리모형의 성능분석

Abstract

통신기술의 발달로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 같은 통신기기들이 네트워크화하고 이같은 환경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졌다. 유비쿼터스와 같은 확장된 개념의 네트워크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데이터의 발생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데이터의 수집에서 대기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시간경과에 따라 정보가 시스템에 불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제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시간과 이산시간 정보처리 모형을 수립하고 각 모형의 평균정보처리시간을 구한다. 또한 시스템 성능척도로서 평균정보처리시간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모수를 파악하고 시스템 설계 시 시간제약을 만족하도록 평균정보처리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