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망에서 MIH와 이동성을 이용한 효율적인 핸드오버 메커니즘

Abstract

이동 통신의 발달로 인해 이동 단말은 두 개 이상의 유무선 접속 인터페이스를 갖는 멀티모드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며,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다양한 특성을 갖는 유무선 네트워크가 도처에 혼재되어 분포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자는 특정 네트워크에 구속되지 않고 자신의 현 위치에서 최상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받기 위하여 최적의 네트워크에 접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가 버티칼 핸드오버 (Vertical Handover)가 필요할 때 Media Independent Handover와 단말의 이동성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핸드오버가 되도록 하고자 한다. 기존의 핸드오버 예측은 pre-defined RSS (Received Signal Strength)을 사용하여 L2 Trigger를 발생토록 하여 핸드오버 발생 시점을 판단하는데 이와 같은 경우 단말의 이동속도 및 방향에 따라서 핸드오버 지연 및 패킷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이동할 주변 네트워크에 대한 상주시간을 예측하지 못할 경우에는 빈번한 핸드오버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MIH의 기능 및 단말의 이동성을 활용한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이 메커니즘은 핸드오버 준비 시간을 단말의 이동성 정보와 비교하여 적절한 L2 Trigger 발생 시기를 판단하고 주변 네트워크 정보를 통하여 상주시간이 더 갖는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핸드오버 발생 주기를 줄이는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