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bstract

국문요약 이 연구는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 그 분석 결과를 근거로 성공적 노화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의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요 독립변수들은 인구학적 요인, 건강 요인, 심리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들로 구분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성공적 노화는 부부관계, 자녀성공,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를 통해 측정되었다. 연구 모집단은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재가노인으로서 용산구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2개소, 노인종합복지관 1개소, 노인교실 19개소, 경로당 78개소, 그리고 16개동의 자치회관에서 노인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가족지지’, ‘결혼상태’, ‘주관적 건강’ 그리고 ‘여가유형 1’, ‘우울감’ 등이었다. 둘째, 다양한 유형의 여가활동 가운데 조사대상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편안하게 취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의 많은 노인관련 문헌에서 적극적 여가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해오던 바와는 차이를 보이는 결과이다. 물론 이 연구가 성공적 노화의 심리적 구성요인들에 집중하고 있음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셋째, 우울감은 성공적 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노인들의 우울감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또는 어떤 경로를 통하여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자료상의 한계로 규명이 불가능하지만 최소한 노인들의 우울감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 노화를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정책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첫째, 노인의 평균연령 증가로 길어진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세분화하여 지역사회, 기업, 그리고 정부차원의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와 지원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둘째, 노인들이 건강정도에 따라 무료로 쉽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을 공공기관이 운영 지원하고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질 높은 건강프로그램을 민간이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인들이 연령, 지역, 계층별 특성에 따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노인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 다섯째, 주간보호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사회와 1, 3세대 간을 연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핵심어 : 성공적 노화, 여가활동, 가족지지, 주관적 건강, 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