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3 0

퍼스널컬러가 유행인식, 자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퍼스널컬러가 유행인식, 자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Personal Color on the Trend Perception and Self Image
Author
고아라
Alternative Author(s)
GO, A RA
Advisor(s)
이영재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메이크업과 기본적인 착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사회생활에서의 효과적인 이미지 창출에 대한 관심은 메이크업과 패션산업의 발달과 함께 개인이 지니고 있는 선천적인 색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일반적으로 퍼스널컬러라고 한다. 퍼스널컬러에 관한 연구들은 퍼스널컬러의 중요성을 가정하여 한국인에 맞는 퍼스널컬러의 유형과 이론을 확립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실용화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반면에 이러한 퍼스널컬러들이 개인의 유행인식, 자기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실제적인 구매행동, 구매 욕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고찰은 제한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퍼스널컬러 진단에 관한 연구도미흡한 점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퍼스널컬러 인식이 개인의 유행인식, 자기이미지 형성과 더불어 실제 패션상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 경기, 대전을 비롯한 전국에 거주하는 총 550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하고, 설문지 조사의 방법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퍼스널컬러 인식의 각 하위차원들은 유행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자신의 신체 고유 색상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이 이를 활용하는 차원에서 유행인식에 고루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퍼스널컬러 인식의 각 하위차원들은 자기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퍼스널컬러의 활용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현대적이고 진취적인 자기이미지 확립과의 연결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셋째, 퍼스널컬러 인식을 고려한 패션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본 결과, 색조화장품 구매 시 색상선택 기준에 대해서는 ‘피부색이나 모발색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선택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색상선택 시에는 자신의 얼굴색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매 시 색상선택 기준에 대해서는 색조화장품 구매 시와 달리 ‘자신이 좋아하는 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색상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색조화장품 구매 시와 달리 자신의 의상색을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퍼스널컬러 인식에 따른 유행인식, 자기이미지에 대한 영향과 패션 상품 구매 행동을 알아보았다. 그에 따라 퍼스널컬러 인식에 따른 변인들이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이 퍼스널컬러를 설정하는데 수반하는 노력과 행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DESIGN[E](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