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 0

ERP 시스템 도입과 회계이익의 신뢰성과의 관련성

Title
ERP 시스템 도입과 회계이익의 신뢰성과의 관련성
Author
위세훈
Advisor(s)
박준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우리나라 자본시장은 회계정보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많은 사회적인 문제를 경험하였다. 이에 정부 및 회계연구원등 관련기관에서는 추락한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회복하고자 기업회계기준 개정, 부실감사에 대한 체재 강화 등 많은 노력들을 기울여 왔다. 학계에서도 기업의 분식회계로 인한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회계조정을 방지하여야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재량적 발생액, 발생액의 질, 보수주의를 이용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기업측면에서는 ERP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추락한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회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에 대한 결과로 한국회계학회에서 주최한 투명회계대상에 선정된 대부분의 기업들은 ERP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ERP 시스템을 통해 회계정보와 회계이익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ERP 시스템은 효율적인 경영관리가 가능해 짐으로 인해 매출채권 회수기간 단축, 재고자산회전율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경영자의 회계정보 조정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여 기업의 재량적 발생액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ERP 시스템 도입 전• 후 에 따른 회계이익의 신뢰성과의 관련성에 대한 실증적인 의문사항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첫 번째 연구주제는 ERP 시스템 도입 전• 후 재량적 발생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검증 하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ERP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도입 전• 후를 비교할 경우 재량적 발생액이 감소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ERP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표방하는 목적과 규제 당국의 일반적인 예상과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ERP 시스템은 회계의 신뢰성을 지지해주는 실질적인 수단을 이용되고, 경영자의 주관적인 목적을 실현시키는 수단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 연구주제는 ERP 시스템 도입 전• 후 발생액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검증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발생액의 질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유의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ERP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도입 전• 후를 비교할 경우 발생액의 질이 증가한다는 결론을 보여준다. 세 번째 연구주제는 ERP 시스템 도입 전• 후 회계보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검증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회계보수성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상당히 유의적인 결과 또한 나타내고 있다. 분석결과는 ERP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도입 전• 후를 비교할 경우 ERP 시스템을 도입 후 회계보수성이 증가한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한국회계학회에서 주최하고 있는 투명회계대상을 수상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ERP 시스템을 통하여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잔접적인 증거를 제시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도적인 개선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도구로서 ERP 시스템을 적극 권장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1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