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rrolo[3,2-b]pyridine 유도체의 합성과 흑색종에 대한 항증식 효과 연구

Abstract

흑색종(Melanoma)은 가장 대표적인 피부암으로서 다른 암 종에 비하여 높은 발병율을 나타내고 있다. 흑색종의 발병 초기에는 외과적인 방법으로 치료 될 수 있으나, 전이 흑색종의 경우에는 매우 높은 치사율을 나타내며 아직까지 유효한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pyrrolo[3,2-b]pyridine 유도체들을 분자설계를 거쳐 합성한 후 A375 human melanoma 세포에 대하여 항증식 효과를 시험하였다. 일련의 합성한 pyrrolo[3,2-b]pyridine 유도체에 대하여 페닐기에서의 치환기 효과에 따른 구조-활성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para형 골격구조를 가지는 유도체(Ia-q)는 A375 human melanoma 세포에 대하여 대조물질인 sorafenib와 동등한 정도의 항증식 효과를 나타내었다.그 중에서 특히 화합물 Id, Ij는 sorafenib 보다 월등한 항증식 효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