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 지중공간을 위한 위치기반 시스템 연구

Abstract

1991년 제시된 유비쿼터스는 최근 정보혁명의 새로운 개념으로서 발전이 되고 있으며, 각 나라별로 특성에 맞는 유비쿼터스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IT의 신기술인 유비쿼터스는 눈에 보이지 않게 조금씩 우리의 생활에 스며들고 있지만, 그 파급효과는 엄청난 충격과 놀라움으로 다가오고 있다. MS회장인 빌 게이츠는 ‘직장이건 집이건 이동 중이건 간에 언제나 연결되고 원하는 것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으로 미래를 묘사하고 있다. 이 같은 구상이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혁명을 의미한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어디에서나(anywhere)’ 정보가 심겨지는 것이 바로 유비쿼터스 세상의 모습일 것이다. 1994년 아현동 가스폭발, 1995년 대구지하철 도시가스 폭발, 2004년 온산항 송유관 파열과 같은 자연재해 및 굴착, 복구 공사시 상․ 하수도, 가스, 전력, 통신, 난방, 송유관등 특수 위험물 관거의 안정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첨단 정보기술에 발맞추어 새로운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및 네트워킹 기술을 활용하여, 지하매설물 위치기반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실험 및 신개념의 위치기반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기초실험으로 기존의 USN 위치기반 시스템으로는 지하, 수중에서 센서네트워크의 문제점을 검증하고 저주파 자기장을 이용한 지중, 수중, 지하공간과 같은 특수공간에서의 위치기반 시스템 구성을 하였다. 또한, 지중에서 저주파 자기장 태그에서 수집된 정보를 지상의 위치기반 시스템의 무선센서 네트워크와 연동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지상뿐만 아니라 지중, 수중, 지하 공간 등의 시설물의 3D-Web GIS의 통합관리 및 유지관리 시스템이 구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저주파 자기장 테그에 IP-USN을 접목이 가능하여 태그의 온도, 습도, 가속도등의 태그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 가능하여 신개념의 지중, 수중 구조물의 지능형 안전진단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