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3 0

실시간 RFID 미들웨어에서의 태그 데이터 고속 필터링 방법

Title
실시간 RFID 미들웨어에서의 태그 데이터 고속 필터링 방법
Author
박미선
Advisor(s)
유민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EPCglobal 등의 표준 기관과 Wal-Mart 등과 같은 국제적 대형 유통 물류 회사들의 주도로 RFID 기술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이처럼 RFID 기술을 사용하는 장소가 늘어감에 따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할 RFID 태그 정보의 양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RFID 미들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에 따라 많은 수의 태그 정보가 미들웨어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다수의 RFID 리더로부터 입력되는 엄청난 양의 RFID 태그 정보 중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에서 필요한 정보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구축될 것으로 보이는 지구적 규모의 RFID 망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불필요한 태그 정보를 제거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필터링 하여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RFID 시스템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대용량의 태그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환경으로 변해감에 따라 이러한 환경이 야기하는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들 중 하나로 필터링 기법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RFID 필터링은 역할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에 반해 이에 대한 관련 연구 성과가 미약한 수준이므로 이러한 환경을 밀집한 RFID 환경이라고 정의하고 효율적인 필터링 방법의 설계와 구현 방안에 대해 제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은 필터링의 방법 개선을 통해 미들웨어의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순차적인 필터링 방법을 개선하여 binary search tree를 기반으로 필터 패턴 검색 트리(Binary Pattern Search Tree, BPS-Tree) 를 이용한 필터링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순차적 필터링 방법과 비교하여 제안하는 필터링 알고리즘의 적용을 통해 태그 데이터의 증가에 따른 처리 시간의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필터링 지연 시간 감소의 결과는 RFID 미들웨어의 작업 처리 시간 감소에 영향을 끼친다. 결론적으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필터링 지연 시간의 감소를 통해 RFID 미들웨어의 이벤트 실시간 처리를 보장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9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9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LLIGENT ROBOT ENGINEERING(지능형로봇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