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0 0

《說文解字》‘一曰’ 의 分類와 考釋

Title
《說文解字》‘一曰’ 의 分類와 考釋
Author
김향진
Advisor(s)
손예철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說文解字》는 古文經學의 학술적 성과를 대표하며, 中國文字學史上 최초로 六書의 체계에 의해서 字形을 분석하고 字義를 해석하고 字音을 분류해 놓은 古代 文字學의 귀중한 자료이다. 漢代의 유명한 문자학자인 許愼이 완성한 《說文解字》은 중국의 글자 字形분석에 착수하여 뜻을 판별하고 발음을 심사하고 字源을 고찰한 이론체계를 갖춘 字典으로 漢語 字書 發展史와 漢語 文字學史上 획기적인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許愼이 小篆을 근거로 글자의 本義를 해석함에 있어 여러 대가들의 견해를 널리 취하여 각 방면을 고찰하였지만 그것을 취사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글자의 字形, 字義, 字音을 해석함에 있어 주관성을 배척하기 위하여 ‘一曰’이라는 체례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대개 ‘一曰’이란 字義를 말하는 것이 있고, 字形을 말하는 것이 있고, 字音을 말하는 것이 있다. 즉 ‘一曰’이란 어떤 글자의 字形, 字義, 字音에 대하여 또 다른 해설이 있는 것인데, 어떤 글자에 대한 주장들을 동시에 채택한 것이고 또한 어떤 글자가 지칭하는 것이 어떤 사물이든지 그에 대한 여러 명칭을 수록하고 해설한 것을 말한다. 그것은 許愼이 문자를 해석하는 또 다른 특색으로 그 내용이나 글자의 形音義에 대한 설명을 구분하는 하나의 수단인 것이다. 대개는 許愼 자신의 의견과는 다르지만 참고자료로서 또는 그 주장도 타당성이 있다고 여겨질 때는 異說로 병존시킨 것이다. 《說文》은 글자의 字形, 字義, 字音의 세 방면을 연구 정리하고 그 本源 즉 本形, 本義, 本音을 탐구한 것이지만 小篆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문자 해설상의 오류를 간혹 드러내기도 한다. 《說文解字》의 ‘一曰’은 문자의 本源을 밝히는 또 다른 수단으로써 불합리한 문자 해설을 지적하여 그 오류를 수정하고 보완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다. ‘一曰’의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글자의 字形에 대한 해설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字形의 또 다른 해석이다. 이것은 자형 해설이 잘못된 경우, 자형 해설이 올바른 경우, 그리고 자형 해설이 별개인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두 번째는 글자의 字義에 대한 해설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字義의 또 다른 해석인데 ‘一曰’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것은 다시 여섯 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하나는 本義와 ‘一曰’의 뜻이 서로 다른 경우로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둘째는 本義와 ‘一曰’의 뜻이 서로 같은 경우이다. 셋째는 ‘一曰’의 뜻이 本義에서 파생된 引伸義인 경우이다. 넷째는 글자가 지칭하는 사물에 또 다른 명칭이 있는 경우이다. 즉 “同物二名‘으로 그 글자가 지칭하는 한 가지 사물에 두 가지 이름이 있는 경우 또는 別稱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세 번째는 글자의 讀音 방식 즉 字音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글자의 또 다른 讀音이다. 이는 聲母와 韻母가 모두 같은 경우, 聲母는 다르고 韻母가 같은 경우, 聲母는 같고 韻母가 다른 경우, 聲母와 韻母가 모두 다른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것들은 모두 글자의 形音義에 대한 또 다른 해설을 대상으로 다른 주장을 동시에 채택한 경우에 해당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이것들을 제외한 其他의 경우이다. 이렇게 구분한 것을 甲骨文과 金文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문자의 本源을 밝히고 그 논증의 확실성 여부를 검토하였는데, ‘一曰’은 각각의 글자에 대한 字形과 字義와 字音을 설명한 것으로 주관적인 의견을 배제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고자 한 문자의 해설방법으로 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9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