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8 0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 분석연구

Title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 분석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Music Textbooks for the First-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by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7 : Focusing on the Chapter Songs in Activity Area
Author
차윤경
Alternative Author(s)
Cha Yun Kyung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07년 7월 31일 발행된 『음악과 교육과정』개정안에 의거하여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 16종의 ‘노래 부르기’ 영역을 분석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이 교과서에 올바르게 반영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과정은 먼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16종 교과서의 ‘노래 부르기’ 영역을 출판사별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 새로운 교육과정 내용이 얼마나 충실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2010년부터 실제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음악과 검정 교과서 16종의 분석 결과, ‘노래 부르기’ 영역은 가창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이 통합적으로 함께 제시되었다. 또한 이번 개정 중점의 하나인 ‘생활화’ 영역이 보다 실제적인 방향으로 접근되었고, 교과서의 구성방식 중 분석 대상의 절반 이상이 단원구성식 위주로 나아가고 있었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볼 때, 한국곡의 비중이 외국곡에 비해 높았으며, 우리나라 민요는 그 비중이 전라도, 경기도, 경상도 순으로 나타났다. 국악 교육의 질적 제고를 통해 국악학습의 신장을 꾀한 다양한 실제적 지도방법과 활동들을 교과서에 제시하였으며, 아시아 음악의 여러 나라 중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음악이 가장 독보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시아를 제외한 외국민요는 중학교 1학년에게 적절한 제재곡을 가지고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를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들이 모색되었다. 첫째, 학습의 흥미유발의 일으킬 수 있는 시각적으로 다채로운 색깔을 도입한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에 부합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방향으로 학습내용을 담아내어, 학습동기와 더불어 성취감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음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교재 편성이라고 본다.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시작으로 향후 편찬될 상위학년의 교과서는 ‘노래 부르기’영역뿐만 아니라 활동, 이해, 생활화 영역 간에 서로 균형 있고 연계성이 있는 교재로 나오기를 바라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