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행정시스템의 웹 접근성 개선 방안

Abstract

요 약 대학 행정시스템의 웹 접근성 개선 방안 Development of Web Accessibility Guidelines for University Management System 김 주 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전공 본 연구는 국내 웹 접근성 준수의 적극적인 흐름에서 각 대학 내 시스템 담당자들의 웹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각 대학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형태에 따라 인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하였다. 웹 접근성 제공 시스템 개발에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개발 가이드라인 제공시 적용할 의사가 있는 지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 내 행정시스템 담당자에게 아직 웹 접근성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부족한 편이었고, 개발가이드라인이 주어지고, 조직 내 인식과 지원이 있다면 웹 접근성 준수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1차 개발가이드라인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서, 대학 현실에 맞게, 중요도(우선순위)와 필수항목의 완성하여, 2차 개발 가이드라인을 완성하였다. 2차 개발 가이드라인 작성은 WCAG 2.0 표준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파일럿테스트의 결과인 중요도 및 필수보완 사항을 각 항목별로 지정해주고, 시스템 담당자들이 한눈에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코딩의 예만 간단히 지정해주었으며, 개발 가이드라인의 세부 변경 작업 내용은 참고자료로 배포하도록 재구성하였다. 이는 신규 개발로 바쁜 시스템 개발자나 관리자들에게 쉽게 접근하여, 효과적으로 가이드하기 위함이다. 별도 웹 접근성 교육을 받지 않고도, 항목별로 나와있는 설명을 통해 저절로 웹 접근성에 대한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했다. 이러한 대학 행정시스템 개발에 최적화된 가이드라인을, 대학에 제공함으로써, 웹 접근성을 제공하는 대학 행정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