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5 0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Title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Author
홍지은
Advisor(s)
조유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관계와 그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의 언어발달은 영아의 개인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영아의 성별, 월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영아 어머니의 개인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영아의 언어발달은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떠 한 관계가 있는가? 2-1. 영아의 언어발달은 영아의 기질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2-2. 영아의 언어발달은 어머니 양육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영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력 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영아전담기관을 대상으로 15~33개월 79명의 영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 언어발달 측정도구로는 김영태, 김경희, 윤혜련, 김화수에 의하여 2003년도에 개발된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기질 측정도구로는 백경숙(1996)이 번안한 Toddler Temperament Scale(TTS)를 사용하였으며, 어머니의 양육행동 도구로 미국 NICHD에서 한국어로 번안한 PSQ(Parental Style Questionnaire, Bornstein, et al., 1996)를 사용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일원변량분석, pearson 적률상관분석,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월령은 언어발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성별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어머니의 개인관련 변인 중 월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가정이 300만원 이하인 가정보다, 취업모가 전업모보다 영아의 언어발달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은 영아의 언어발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의 기질과 언어발달의 관계에서는 기질의 하위요인 중 활동성이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체언어 모두에서 부적상관을 나타냈고, 적응성이 수용언어, 전체언어에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기질 측정도구의 점수가 높을 수록 까다로운 기질, 점수가 낮을수록 순한 기질로 분류하는 것을 보았을 때 순한 아이들 즉, 적응을 잘 하며 활동적이지 않은 영아의 언어발달이 더 높다고 볼 수 있겠다. 어머니 양육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양육행동, 교수적 양육행동, 긍정한계선 설정 양육행동 모두 영아의 언어발달과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어머니가 영아에게 애정, 반응, 상호적인 행동을 보이고 탐색하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권위에 대한 존중과 규칙 준수를 중요하게 알려주는 양육행동을 보일 때 영아의 언어발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독립변인을 기질 한 가지로 보았을 때 활동성이 부적영향을 미치지만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을 같이 보았을 때 활동성의 영향력이 사라지고 양육행동 중 어머니의 애정, 반응, 상호적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사회적 양육행동이 정적영향을 나타냈다. 또한, 영아의 기질만을 본 1단계에서 보다 어머니 양육행동을 첨가한 2단계에서 더 큰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것은 기질보다 어머니 양육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더 큰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영아의 월령, 가정의 월소득, 어머니의 취업여부와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은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며 영아의 기질보다 어머니 양육행동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