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0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the Child's Decision Making Style on the Self-Efficacy
Author
김이재
Alternative Author(s)
Kim, Lee Jae
Advisor(s)
이헌남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을 선정하여 그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세 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먼저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는 아동의 의사결정유형과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이 매개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31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부모의 양육태도(애정적태도, 적대적태도, 자율적태도, 통제적태도), 아동의 의사결정유형(합리적유형, 직관적유형, 의존적유형)과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응답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일수록 그리고 자율적일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높았다. 반면에 부모의 양육태도가 적대적일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자기효능감의 일부 영역-자신감영역에서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동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수록 그리고 직관적인 의사결정을 할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높아지고, 의존적인 의사결정을 할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의사결정유형 및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효능감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함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아동의 의사결정유형과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의사결정유형이 매개함을 부분적으로 설명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