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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송전선로 편단접지구간 병행지선 설치 최적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혼합송전선로 편단접지구간 병행지선 설치 최적화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서명석
Advisor(s)
김진오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인구 밀집지역 내의 가공송전선로가 갖고 있는 한계 때문에 지중송전선로의 건설이 증대되고 있으며 기존 가공선로 또한 지중화 요구 등으로 가공송전선로와 지중송전선로가 혼합되어 하나의 T/L을 구성하는 혼합송전선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중송전케이블 시스템의 시스 유기전압을 저감하기 위한 접지방법에 대해 살펴보았고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크로스본딩 접지방식과 편단접지에 따른 시스에 유기되는 전압을 계산해 보았다. 한편 지중송전케이블 시스템에 발생하는 써지에 대하여 써지의 진행과 반사 및 투과에 대한 이론과 함께 뇌 과전압이 지중송전케이블에 미치는 영향,그리고 크로스본드점에서 발생하는 써지 전압에 대한 고찰과 함께 일반적인 써지 보호대책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편단접지에 대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병행지선(ECC : Earth Continuity Conductor) 포설 이론을 살펴보았으며, 154kV 실계통 가공송전선로의 지중화공사에 따라 변경된 신설 지중선로의 편단접지개소에 예상되는 뇌써지 침입 등의 과도특성 검토와 함께 인출 접지봉까지의 시스전압제한기(SVL : Seath Voltage Limiter) 접지 리드선이 길어짐에 따른 과전압 발생 등의 예상 문제에 대한 병행지선 설치에 따른 저감효과를 1선 지락고장과 뇌써지 유입을 상정하여 EMTP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병행지선 회선수와 설치방법에 따라 9개의 케이스를 설정하여 EMTP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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