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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 효율적인 Peer to Peer 연결 방법

Title
온라인 게임에서 효율적인 Peer to Peer 연결 방법
Author
강정중
Advisor(s)
박용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근래 몇 년 전부터 수많은 온라인 게임 회사에서 UDP 프로토콜을 이용한 Peer-to-Peer(이하 P2P)모델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들어 왔고 또 만들고 있는 중이다. 사실 P2P기술은 아주 이전부터 파일 공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던 기술이었지만 게임에서는 개인 인터넷 망이 지금처럼 좋지 않아 사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VDSL,광랜 등 빠른 인터넷이 보급화 되면서 P2P를 사용하여 만든 게임들이 급격히 많아졌고 기존에 Client/Server(이하 C/S)모델로 만들기 힘들었던 FPS, 레이싱, 대전 격투 게임과 같은 장르의 게임들이 나오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P2P연결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3가지 제시했다. 첫 번째는 Relay Server를 통한 P2P연결을 통해 공유기 문제로 인한 P2P연결 시간 지연에 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최대 150배라는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로는 P2P연결 실패로 인해 Relay Server에 연결된 사용자들을 다른 Relay Host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기존에 게임에서 문제의 공유기 때문에 80%이상 Relay Server(카트라이더, 크로스 파이어)를 통해 연결되던 P2P연결을 Relay Host를 이용하여 최대 0%까지 줄여 Relay Server에 대한 부하를 최소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P2P직접 연결을 한 사용자들이 연결이 느릴 경우 최적의 Relay Host를 찾아내서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논문에서는 이 세 가지 방법에 대한 구현 및 실험을 통하여 기존에 방식과 무엇이 다르고 또한 성능 향상이 얼마나 있었는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해 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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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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