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0

수도 전기설비의 인버터모터 적용방안

Title
수도 전기설비의 인버터모터 적용방안
Other Titles
수도 전기설비의 인버터모터 적용방안
Author
정만호
Advisor(s)
서병설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수도시설에서도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위하여 수용가 (배수지, 정수장)의 용수 수요에 따른 가변속 전력에너지 절감기기들이 많이 채택되고 있다. 기존 수도시설에서 유체커플링을 설치한 사례가 다수 있었지만 유체커플링이 회전수에 따라 효율이 급속히 낮아지는 현상과 유체커플링 및 부대설비의 설치로 인한 부지의 마련, 유지관리의 어려움 등의 문제로 인버터 방식의 가변속 제어방식이 최근 많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버터가 적용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운전 상태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고 수도시설 현장실정에 맞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설비적용방안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버터펌프를 적용한 수도시설에서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펌프조합과 같은 설비구성에 따른 펌프효율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인버터펌프와 정속펌프의 혼합운전조합은 에너지절감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펌프장 설계에 있어 인버터펌프를 단독호기로 구성할 것이 아니라 다수의 인버터펌프 설비구성을 통한 효율증대를 도모하고 설비 고장시 운전환경에 대처하여야 할 것이며 운전시에도 인버터펌프의 단독운전을 지양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