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기반의 무선랜 보안 강화

Abstract

무선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유무선 기술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및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다. 무선랜 서비스는 기존 유선 네트워크와의 호환성과 무선이 갖는 확장성으로 인해 많은 곳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무선랜(Wireless Local Area Network:WLAN)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무선랜 설치를 망설이는 주요 이유 중의 하나는 무선랜의 보안 취약성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무선랜 보안은 IEEE 802.l1b 환경에서 이루어지던 단순 인증(ESSID, WEP 키 사용) 및 보안 기술로는 안전성을 만족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IEEE 802.l1b 기반의 무선랜 보안에서 향상된 인증 및 보안 기술과 유선 네트워크와 유기적인 연동을 통한 IEEE 802.11b 보안 환경보다 강화된 무선랜 보안을 기술한다. 강화된 무선랜 보안 기술로는 WPA/WPA2 키를 이용한 인증 암호화, 801.1X 사용자 인증, 무선랜의 하드웨어적인 보안으로 Rogue AP, WIPS 구성을 통한 무선랜 무단 접속 차단, 유선 네트워크 해킹 방지를 위한 방화벽, IDS를 구성하고, 네크워크 장비(유선,무선)의 물리적 보안 통제를 수립하여, 미 인가자의 무선랜 불법 접근 및 해킹으로 인한 정보 유출을 차단하여 IEEE 802.11b 무선랜 보안 보다 강화된 WPA/WPA2 인증 암호화, 801.1X을 이용한 사용자 인증과 L2 스위치의 유선 네트워크 보안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