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휴양단지 계획 연구

Abstract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가 도래하고 주 5일 근무제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인해 여가 비용 및 시간의 확보가 보다 용이해 지고 있다. 승용차 보급률 증가로 인한 교통수단의 발달 및 여가 중심의 생활 전환으로 인해 옥외 여가활동의 수요는 점차 증가한다. 급격히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콘크리트 건축물과 아스팔트 도로 등의 도시 환경속에서 살아가가는 많은 도시민들이 쾌적하고 신선한 자연환경 속에서의 여가활동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지 못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보건 및 휴양을 할 수 있는 장(場)으로서 자연휴양림은 옥외 레크레이션 활동을 수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여가 환경 및 미래지표를 감안하여 도시민의 여가욕구에 부응하는 자연휴양단지 계획 연구에 기본적인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는 대상지는 춘천시 남산면 일대로 춘천시 남산면 일원 환경은 강촌 주변 관광지로서 춘천호와 소양호가 형성되어 있어 다양하고 풍부한 경관을 체험할 수 있다. 2003년부터 춘천시는 인근 지차체와 협의하여 강촌 관광지를 연계한 춘천의 관광기능을 주변자원 개발로 보강하여 춘천지역을 종합 관광권으로 형성, 새로운 관광단지를 조성하였다. 자연 휴양단지를 계획하는 대상지를 SWOT분석을 이용하여 계획 모형을 도출을 위한 기본구상의 방향을 설정한 뒤 계획을 도출했다. 그리고 관광객을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그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여 주변 요소의 잠재력을 이용한 4계절 모두 이용 가능한 휴양림 시설 및 외부 공간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농지법 등 개발 관련 법규 내 도입 가능한 시설은 자연휴양림 법적 기준 내에서 대상지의 특성을 살릴 수 있으며, 수려한 자연 속에서 지형 조건을 최대한 고려한 계획은 이용자들의 편익 도모와 함께 전체적인 프로그램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그리고 표적 시장별로 만족도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에 재방문을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 확보 및 수익성 제고가 이루어질 수 있는 마케팅 계획도 수립하였다. 마케팅에 있어 중요 영향 요인 4가지 요소를 추출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 번째, 상품전략(product)은 대상지 주제에 적합한 도입활동을 결정하여 수변환경과 동시에 조성함으로써 옥외 레크리에이션과 이벤트화 함으로써 상품화를 도모한다. 두 번째, 가격전략(price)는 인근 유사시설의 가격 수준과 계절에 따른 차등화된 가결을 항상 체크하여 가격수준을 결정토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 경로전략(place)은 주변 인프라들의 이용현황에 따른 고객이용에 편리함을 도모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촉진전략(promotion)으로 항상 자연 휴양림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비용자들에 대해서도 전략적으로 이용을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을 도출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환경적인 요소와 사회의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도출이 전략적인 계획으로 특성화된 자연휴양림 모형을 사회여건을 바탕으로 구현해 보았다는데 기존의 자연 휴양단지와 차별이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한계점으로는 유사 사례만을 통한 자연 휴양림 계획 모형의 검증이 아니라 인근 주민, 전문가, 공무원, 이용자들의 그룹에 대한 설문 등을 통한 좀더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이고, 실천적 연구까지 이루어지지 못한 부족함이 있다. 향후 이용자들의 요구(needs)를 반영하여 시간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욕구까지 수용하는 단계적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 모형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주요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