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비탈면 유형에 따른 경관 선호도 분석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환경과 경관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개발 위주의 국토개발 정책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환경과 경관을 고려한 녹색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건설 분야에서도 경관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경관도로 정비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친환경 고속도로 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중이며, 또한 고속도로 경관설계 매뉴얼을 발행하여 도로 경관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관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도 불구하고 현재 고속도로 경관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수준이며, 특히 비탈면의 경우 대부분 면적이 대단히 크고, 시야에 쉽게 노출되어서 주변의 자연경관과 도로 내․외부 경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획일적인 비탈면 경사 적용과 경제성을 고려한 단순녹화로 인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도로의 경관 요소와 고속도로 비탈면 유형에 따른 선호도 그리고 비탈면의 개방감에 따른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향후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고속도로의 비탈면 경관유형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2005년 말에 개통한 통영~진주간 고속도로를 사례 대상지로 선정하여 대상지의 비탈면 유형에 따른 경관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또한, 고속도로 경관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조사와 비탈면의 경관, 그리고 비탈면 각도에 따른 개방감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고속도로 비탈면 유형에 따른 경관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로는, ‘자연표토복원’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고, ‘녹생토공법’,‘Seed spray'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유형으로는‘낙석방지망’,‘계단식 옹벽’,‘숏크리트’순으로 낮게 나타나 인공적인 구조물 유형보다 자연녹화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변경관과 이질적이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것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비탈면 각도에 따른 개방감 선호도를 묻는 항목에서는 30°정도의 비탈면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45°이상의 비탈면의 선호도는 각도가 커질수록 선호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건축물의 가장 이상적인 공간감인 D/H비 2값과 각도 30°의 수치와 동일한 결과로 정지시점 뿐 아니라 시점이 이동하는 주행시에도 인간이 느끼는 개방감에 대한 정도는 비슷함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비탈면의 경관계획을 위해서는 비탈면의 구조적 안정을 확보하는 범위 안에서 인공적인 구조물에 의한 비탈면 처리보다는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연녹화형 비탈면 공법를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부득이하게 인공구조물이 설치되는 경우 자연적인 요소가 포함된 복합적인 인공구조물을 설치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비탈면의 기울기는 토질조사를 통한 적용기준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폐쇄적인 느낌을 갖는 비탈면의 기울기보다는 개방감을 통하여 심리적 쾌적성을 느끼고자 하는 점을 감안하여 최소 기준의 기울기 적용보다는 현장 여건 및 경제성 등을 감안하여 비탈면 기울기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로의 경관 및 비탈면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비탈면 경관 조성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고속도로의 경관계획 특히 비탈면에 대한 경관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