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 사무실에서 디지털 도구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에 CAAD(Computer-Aided Architectural Design)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 및 방법론들이 선보이고 있으며, 이 가운데 파라메터 기반의 생성기반 디자인 방법론이 연구되고 있다. 파라메터 기반 기술은 기하학적인 정보와 의미 있는 정보를 융합시키는 기술로서, 기하학적 정보를 각각의 의미 있는 요소로 묶고 이를 생성, 수정 연동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가질 수 있는 추상적인 의미(공간의 이름, 면적, 특성)들을 포함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서화 작업을 위한 정보의 통합화를 구현시킬 수 있게 한다. 최근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도구를 통한 건축적 실험이 많이 행해지고 있다. 실험적인 매스 대안 연구, 입면 디자인, 패턴 생성, 인테리어 장식물, 외부 구조물 등 건축 각 부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현재 시공 중인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서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모델링 도구가 건축설계 과정상에서의 작업과정을 파악해 보고, 설계사무소의 설계작업 과정에서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모델링 도구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문헌을 통해 파라메터 기반 시스템의 구성 요소 및 작동 원리와 생성 디자인 시스템의 속성과 도구에 대해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최근 전개되고 있는 건축적 실험의 다양한 시도 및 계획 설계 단계의 사례들을 조사하여 생성기반 파라메트릭 도구의 사용 부분 및 적용 유형에 대해서 조사하고 그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4장에서는 현상설계로부터 시공이 진행되고 있는 실무사례를 선정하여 건축 작업 및 협력업체와의 협업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실질적인 설계사무실의 작업 진행과정에서 생성기반 파라메트릭 도구의 적용에 대한 분석이 전개된다. 제 5장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전개과정을 통해서 도출되는 생성기반 파라메트릭 도구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및 주요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근 건축설계에서 3차원 설계방식의 파라메트릭 기반 기술의 적용이 여러 방식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 중 생성디자인 도구는 구속조건 파라메트릭 설계 프로세스 보다 좀 더 유연하고 폭 넓은 설계적용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사례조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생성기반 파라메트릭 도구 사용의 경향은 아직까지 디자인 컨셉 위주의 계획설계 단계나 현상설계 등초기 설계 단계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시범 적용 프로젝트를 분석해 보았을 때 설계초기 단계에서는 감각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 변경에 비 파라메트릭 도구에 의한 작업이, 디자인 발전 단계에서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작업이 어렵거나 단순반복적인 부분에 대하여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도구의 사용이 효율적이라 판단된다. 즉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디자인 도구는 설계 전 과정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많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생성기반 파라메트릭 도구는 디자인 요소 간의 관계를 파라메터로 연결하게 되면서 전통적인 3D 모델링에 존재하는 구축-테스트-재구축 전략을 제거하고 디자인 요소의 유기적 변경을 통해서 작업 효율을 개선하고, 타사와의 협업에 있어서도 기존 3D구현 소프트웨어에서 정확한 좌표값 산출이 어려웠던 상황에서 단순 모델링 객체와 생성기반의 파라메트릭 도구의 상호 보완으로 원활하고 신속한 데이터의 소통을 유도할 수 있는 도구임이 증명되었다. 창조적인 디자인 과정에서 현재의 생성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하기에는 많은 기술적 한계가 있으므로, 아직까지는 이의 사용이 실험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간의 창조적 행위를 풍성하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세스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