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 0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유치원 적응에 관한 연구

Title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유치원 적응에 관한 연구
Author
정혜민
Alternative Author(s)
Jung, Hye Min
Advisor(s)
이정숙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음악, 미술, 게임, 역할놀이를 이용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치원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노원구에 소재한 S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유아 중 사회∙인구학적 배경이 유사한 양부모가정의 유아 중 사전 상담을 통하여 개인적, 환경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아 6명을 선별하였다. 통제집단은 사회∙인구학적 배경이 유사한 인근의 P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유아 6명을 선정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총 22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 2회씩 4개월간 리더 1명과 코리더 1명이 각 회기 당 50분간 진행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변화를 측정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 : KPDSS)와 유치원 적응 평가(Preschool Adjustment Questionaire:PAQ)를 사용하였다. 또한 22회기의 프로그램 과정에서 집단역동과 상호작용 및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행동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 및 유치원 적응 향상을 위하여 음악, 미술, 게임, 역할놀이를 이용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난∙공격적 상황, 불안-좌절을 경험함, 자존감 상함의 상황에서 스트레스 인식이 감소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유치원 적응과 관련된 하위 요인인 친사회성, 긍정적인 정서, 또래 유능감, 자아강도, 유치원 생활에서의 적응 향상에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과정 중에 나타난 유아의 행동변화를 분석한 결과, 초기단계에서 과잉행동 및 산만함을 보이거나 위축이나 소극적 행동을 보인 유아들이 회기가 진행되면서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또래 관계가 증진되고, 자신감 및 자기표현과 감정표현 향상된 모습이 나타났다. 위와 같이, 이 연구에서 개발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유치원의 적응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긍정적 변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문제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중재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5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4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