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bothermal reduction에 의한 AlN 세라믹스의 열적 ․

Abstract

본 연구는 carbothermal reduction이 AlN 세라믹스의 열적, 전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Carbothermal reduction의 결과로 Y2O3가 3, 5 wt% 첨가된 시편에서 DC 비저항이 증가되었다. 임피던스 분광법으로 분석한 결과 입자 저항은 크게 변하지 않은 반면 입계 저항이 증가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비저항의 변화는 2차상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또한 AlN 입자의 전기전도도와 열전도도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Y2O3가 3 wt% 첨가된 시편에서 carbothermal reduction 후 열전도도가 증가하였지만 Y2O3 첨가량이 더 많은 시편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