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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브로시대의 디자인마케팅 전략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와이브로시대의 디자인마케팅 전략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of digital media for the design marketing strategy in the WiBro era
Author
김회광
Alternative Author(s)
Kim Hwoi-kwang
Advisor(s)
한정완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사용자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수많은 제품이 넘쳐나는 현대의 환경 속에서 디자이너 및 경영자들에게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선행 되어지는 디자인 평가에 대한 고려 변수는 매우 중요한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소비자의 제품 수용 행위는 개인의 취향 및 성격, 환경 등에 따라 많은 변화 요인으로 인식되는데 이는 혁신기술의 개발 못지않게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으로 대두되고 있다. 급변하는 첨단산업의 확산에서 소멸까지 변화 양상 및 속성의 파악과 수용 단계별 전략으로서 디자인 마케팅 평가가 불연속적 혁신형태의 첨단기술시장을 극복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1990년대 이후 기술의 변화에 따라 기업경영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디자인이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단지 외형적인 가치창출의 일부분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적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는 미래가치의 결정적 핵심가치로써 작용되고 있다. 이는 변화 또는 진화되어가는 시장경쟁 체제에서 디자인이 조형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소비의식 변화, 생산기술과의 상관관계 등 소비자 행동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 요소로서의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디지털미디어 혁신 제품의 수용가치 및 유형분석 사례를 조사하고 사용자 수용 가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시스템 개발의 수단으로써 혁신디자인 제품이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와 수용을 이끌기 위한 연구이며 수용자가 인지하는 요소 중심으로 효과적인 전달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디자인 마케팅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디지털미디어가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반응요인인 인지적 유용성, 브랜드 이미지, 컨버젼스형 융합성을 토대로 혁신기술 시장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향 및 선호도와의 인과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신제품의 조기 수용자인 Early Adopter들로 부터 대중으로 확산되어가는 과정 중에 신기술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경험 가치에 수용성이 부합되지 못하여 수용단절(Chasm) 현상에 빠진 사례가 많이 있다. Chasm이란 첨단 기술 제품 또는 혁신 제품의 상품 개발 과정에서 소수의 혁신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지배하는 초기 시장(initiation market)과 수요 증가의 가시적 상황에서의 실용주의자들이 지배하는 主流 시장(mainstream market)으로 이행하는 단계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 현상을 뜻하며 주로 첨단 기술 제품 또는 혁신 제품 관련 신제품이 선보이는 시장내에서의 캐즘현상을 성공적으로 뛰어 넘고자 하는 데 사용되는 마케팅을 의미하며, 한 마디로 캐즘을 극복하여 초기 시장으로부터의 성공이 곧바로 주류 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의 범주가 다각화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혁신제품 및 기술이 발전될수록 전통적 마케팅 방법의 유용성 보다는 오히려 세분적 시장공략 효과로서의 전략적 마케팅방안의 잠재력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의 사용자 수용가치에 있어서 마케팅적 단절인 Chasm유형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용가치의 유형분석을 실시하여 혁신제품 개발시 경쟁력 강화방안으로서 디자인마케팅의 평가 지표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가 이뤄지게 된 배경을 통하여 연구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을 설정하고 연구 범위와 방법, 연구절차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 2장에서는 디지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이론적 배경을 문헌과 선행연구 사례를 토대로 확인하고 디자인마케팅의 정의 및 환경 변화와 첨단시장에 있어서 혁신성과 수용자 역할 및 유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아울러 혁신적 디지털미디어의 캐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수용 가치를 마케팅적 관점에서 파악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디자인이 수용 주기상 마케팅 변화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초 설문 조사를 실시, 표본 특성에 따른 요인을 추출하였다. 제 4장에서는 1차 실험대상중 연구목적에 부합된 표본 대상자와 혁신적 디지털미디어를 선정하여 실험모형을 설계 후 실험대상 표본 및 자료를 수집하여 실험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혁신적 디지털미디어의 수용 가치에 대한 동질성조사에 의한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군집을 세분화하였다. 제 5장에서는 연구검증 단계로서 기초 분석된 수용요인에 대한 대상별 분산 검증으로 수용가치의 요인분석 계수를 추출 후 종합적 실증분석으로 디지털미디어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위한 디자인마케팅의 세분적 전문화된 디자인가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디자인마케팅이 과거의 포괄적 판매지향 전략에서 사용자 중심전략으로 확연히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케팅의 총체적 변화의 의미에 의존하기 보다는 수용 가치로서의 디자인에 대한 평가와 혁신 기술시장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디자인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본 연구에서 시사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5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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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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