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5 0

안산시 다문화 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Title
안산시 다문화 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Ansan-city multicultural festival
Author
장기영
Alternative Author(s)
Jang, Gi Young
Advisor(s)
김용범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논문은 거주 외국인 100만 시대, 세계화, 지구촌 시대를 넘어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는 시점에서 전국 최고의 다문화 도시인 안산시의 다문화 축제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 동안 추진되어온 다양한 축제를 통해 당면하고 있는 차별성, 체험성, 흥미성 등의 문제들에 대한 면밀한 조사, 분석을 통하여 지역과 지역주민 그리고 관광수요자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모형을 제시함과 동시에 거주민과 이주민간의 문화적 통합을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을 통해 ‘함께 더불어 사는 지역 공동체’구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의 이론적 변화를 ‘용광로 이론(Melting pot theory)’과 샐러드불 이론(Salad bowl theory)으로의 접근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했다. 또 우리나라의 약 1,20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들 중에 대표 다문화 축제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첫째로 관주도 진행되는 기존 다문화 축제의 비효율성과 다문화 축제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인한 경영마인드 부재를 들었고, 둘째로는 지역 전통축제와 구별되지 않는 현재 다문화 축제의 정체성 모호가 지적됐다. 또한 세 번째는 전국에서 열리는 다문화 축제의 개최 시기의 편중으로 인한 문제점과 콘텐츠 개발의 미흡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적, 공간적 한계에 대한 극복 노력이 부족한 것과 이로서 벌어지는 지역경제의 침체 부분을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그렇다면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다문화 지역의 고유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지역주체성 확립이 우선 시급한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또 둘째로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지역문화공간의 연계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 세 번째로 각 국가별 전통 문화축제 활성화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마지막으로 공원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살린 체험형 프린지테마파크 축제 모델을 제시코자 한다. 이러한 실천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해 다문화 공동체 형성의 선도적 모델로의 기대와 다문화 주민의식 및 지역사회 통합에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지역민과 소통하고 그들이 가지는 고유의 정체성과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 축제 발전 방안을 통해 전국 최고의 외국인 밀집거주도시인 안산시가 다문화 특화 사업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 활용함으로써 공간적 다문화와 정신적 다문화가 잘 조화된 국제적 다문화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