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1 0

수채화(Watercolor) 기법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Title
수채화(Watercolor) 기법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extile Design Using the Watercolor Techniques
Author
권혜진
Alternative Author(s)
Kwon, Hye Jin
Advisor(s)
이 수 철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의 마음속에는 한 사람이 살아온 기억과 살아가면서 해왔던 생각, 체험들이 각각 내제 되어있다. 즉, 자신이 경험한 삶의 소산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것이다. 예술장르 중에서도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텍스타일디자인은 서양뿐만 아니라 현대에는 동양의 여성들까지도 손으로 직접 제작하는 경우가 흔하였는데, 21세기로 넘어 가면서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대량생산이라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인간의 감정과 삶의 흔적을 느낄 수 없게 하는 사이버 적이고 기계적인 컴퓨터와 같은 매체들이 생겨나면서부터 수공예 적 상품들이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기계는 가질 수 없는 인간의 정서와 감정의 자연스러운 효과를 수채화에서 표현되어지는 투명함과 붓을 이용한 손놀림, 물감과 물이 혼합되어 번지는 효과, 오래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수채화 물감이 지니는 우연적 이미지가 섬유와 만나서 생성되는 조화미를 응용하여 컴퓨터와 연동해 좀 더 정확한 결과물인 텍스타일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우선 텍스타일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한 후 구성요소와 발달과정, 종류와 패턴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수채화 기법이란 무엇인지 개념에 관해 정의 내리고 그 역사와 도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러한 도구들로 낼 수 있는 기법과 사례들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수채화 기법의 사례 분석을 통한 기법을 중심으로 작품제작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내린 결론이 포함된다. 또한 연구 방법은 텍스타일디자인과 수채화, 수채화 표현기법을 응용한 디자인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단행본과 선행 연구논문, 작품논문 등의 학술 연구 자료와 인터넷, 각종 전문서적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텍스타일디자인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구성요소, 수채화의 개념과 역사, 표현 기법에 관해 단행본과 선행 연구논문 등의 학술 연구 자료와 전문서적을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수채화 표현기법은 물의 유기적 흐름을 활용한 기법, 재료・ 도구를 활용한 기법, 안료를 활용한 기법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이 내용을 기초로 하여 각 2점씩 6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제작 방법으로는 완성된 수채화 작품을 이용하여 포토샵(Adove Photoshop CS), 일러스트(Adove Illustrator CS), 태블릿(Tablet)을 활용해 작업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 분석될 수 있다. 첫째, 우리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내면세계에 퍼져있는 꽃의 이미지 표현을 통해 본인만의 상상력으로 새롭게 꽃의 이미지를 재창조 할 수 있었다. 자연스러우면서도 불규칙적인 모습이 꽃과 닮아 비슷한 성질을 지닌 물을 자유롭게 조절하면서 회화의 정신을 디자인적 개념에 적용시키며 꽃의 외면적 아름다움보다는 그 내면적인 정신을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수채 물감이 종이 위에서만 투명한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라. 천과도 그 특유의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로 결합하여 나만의 패턴을 만들어 내었다. 물감과 물이 만나야만 나타날 수 있는 효과를 알고 나만의 패턴을 개발 할 수 있었다. 셋째, 일반적으로 텍스타일디자인이 가졌던 일률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여백과, 규칙적이지 않은 패턴을 활용하여 텍스타일디자인에 적용시킴으로서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이미지 패턴 개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 결과들을 도출할 수 있었던 최종 작품 6점은 그동안 본인의 삶에서 큰 영감의 모티프가 되었던 꽃의 이미지를 수채화 기법을 통해 유기적으로 응용하여 재창조할 수 있었으며, 아직은 미흡한 수채화 기법의 다양성을 긍정적 시각에서 바라보며 텍스타일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토대로 대량생산의 단점을 보완하며 수작업의 장점을 살린 자신만의 독창성 있는 수채화 기법이 고부가가치 텍스타일디자인의 패턴개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