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여가활동 참여 만족도 결정요인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무료 양로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 여가활동 참여 만족도 결정요인” 들을 실증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고, 연구방법으로는 노인 여가활동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통계청이나 보건복지부의 일반적인 통계자료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참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노인 여가활동 참여 만족도의 독립변수를 인구사회학적요인, 여가활동관련요인으로 선정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와 위치를 결정하고 모형을 작성하였다. 본 자료의 수집은 서울시 무료양로시설 5개소, 수도권 무료양로시설 5개소에 거주하고 있는 만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Win 16.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관련 변수들에 있어서 ‘여가만족도'는 성별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별에서는 75세 이상 응답자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평균적으로 점수가 높아 연령이 높을수록 여가만족도의 점수가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수준에 따른 여가만족도는 평균적으로 볼 때 학력수준이 낮을수록 여가만족도의 점수가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에 따른 여가만족도를 살펴 본 결과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의 여가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둘째, 여가활동 관련 변수들은 여가동기가 높을수록, 여가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여가제약 정도가 낮을수록, 여가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노인여가활동 참여도와 여가만족도와의 관계는 건강관련여가활동 참여만이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다. 표준화된 회귀계수를 통하여 개별변수 효과의 상대적 크기는 여가태도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다음으로 여가제약, 여가동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과 수도권 일부지역의 시설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우리나라의 모든 시설노인들의 경우로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설문조사 시 조사요원의 주관적인 생각이 응답자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하위영역에 더 세분화된 분석과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면, 첫째, 본 연구결과 무료양로시설 거주노인들의 여가만족도는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여가 참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잘 고려한 맞춤형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여가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시키고,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파악 하고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여가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여가활동 욕구가 강한 노인들이 시설내의 여가활동뿐만 아니라 시설외부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설 운영방침도 필요하다. 넷째, 시설에서는 노인들끼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상담 등을 통해 그들 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과 관련하여 노인의 여가활동을 장려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노년기 이전에 다양한 여가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책도 수립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