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을 통한 수술실 간호사의 존재감 회복 경험

Abstract

국문 초록 수술실 간호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의료기술과 새롭게 개발되는 장비들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 속에서 ‘환자 돌봄’ 의 소홀함을 인식하고 수술간호의 정체성의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 간호사 자신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자기이해를 통해 확장된 의식은 내적·외적요소에 의한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에니어그램은 자기이해와 효과적인 인간관계 방법론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통해 수술실 간호사의 참여과정과 경험의 의미를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근거하여 관련된 변수들을 도출하고, 각 개념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수용, 그리고 자기성장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일 대학병원 수술실에 교대근무를 하는 일반 간호사로 참여자 선정은 에니어그램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깊이 있게 접해 본 경험이 없는 자로서, 에니어그램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연구에 관한 설명을 들은 뒤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하였다. 범주들이 포화된 상태에 이를 때까지 자료 수집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이 된 참여자는 14명이다. 본 연구의 에니어그램 워크숍은 2009년 11월부터 2010년 2월까지 주 1회 13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집단, 소그룹별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워크숍에 소요된 시간은 총 40시간이며 워크숍 종료 후에 개인별면담은 2010년 4월까지 이루어졌으며 1회 면담 시간은 60분에서 2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참여자의 성격유형별 특성과 수술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연구 참여자의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삶의 변화에 대한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집단면담 후 연구 참여자별로 2~3회 개별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추후 면담 내용도 동의를 얻은 후 녹음·전사 처리하였다. 그리고 면담 전후의 중요내용, 인상과 느낌 과정에서의 얻어지는 연구자 생각을 수시로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참여관찰, 자아성찰일기,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따라 이루어졌고 개방코딩, 축 코딩, 선택코딩의 분석과정을 통해 78개의 개념과 24개의 하위범주 및 12개의 범주들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에니어그램을 통한 수술실 간호사의 경험의 인과적 조건은 ‘버거움’, ‘친밀감 상실’ 이었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존재감 부재’ 이었다. 이러한 현상의 맥락적 조건은 ‘변화요구’ 이며, 중재적 조건은 ‘자기발견 하기’, ‘뒤돌아보기’ 이었다. 수술실간호사의 ‘존재감 부재’ 를 해결하기위해 사용된 상호작용전략은 ‘의식적으로 노력하기’, ‘지속적 외부지원’ 으로 밝혀졌다. 이들 상호작용 전략결과는 ‘자기수용’, ‘움츠림‘, ’관계형성‘, ’밀어내기‘ 로 나타났다. 2. 에니어그램을 통한 수술실 간호사의 경험은 ‘존재감 부재’ 라는 현상을 해결해 가는 과정이면서, 다른 모든 범주들을 아우르는 핵심범주로 ‘존재감 회복하기’ 가 도출되었다. 3. 에니어그램을 통한 수술실 간호사의 경험은 핵심범주인 ‘존재감 회복하기’ 는 존재감부재인식 → 변화모색 → 수용 → 극복 → 회복 단계의 5개의 과정을 거치며 전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과정은 연속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을 나타내면서 알아차림(awareness)으로써 자신을 좀 더 깊게 성찰하여 내적성장과 자기변화(self-transformation)를 이루어 내어 존재감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이 성격유형론이 아닌 내적성장을 위한 도구로서 가치 있는 경험을 밝히고 있다. 이제까지 양적연구에 치중하던 에니어그램 효과연구에서 존재감 상실이라는 동일한 문제를 가진 수술실 간호사들에게 내적성숙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했으며, 또한 존재감부재의 위기에 있는 수술실 간호사들에게 일시적인 프로그램의 효과성 추구가 아닌 그들의 삶 안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을 통합하고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목표를 위해 삶을 개척해 나가는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 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자기성찰과 존재감회복은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점진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므로 연구진행 기간 동안 개인적인 성찰과 변화의 차이가 있음을 인정 하며,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게 되면서 기술적인 간호에서 환자중심 간호로 전환되어 긍정적인 전문직 자아개념의 형성으로 수술환자의 옹호와 대변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기가 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일 대학병원 수술실 간호사의 존재감 회복경험과정은 완성형이 아닌 현재진행과정이므로 장기적인 종단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둘째, 병원부서 내 관리자들은 윤리적 리더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이해와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에니어그램 병동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관료적 조직체계를 탈피하고 변화와 융통성·신뢰와 배려를 강조하는 관계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를 조성하고 체계화시켜 전략적 관리로 팀워크를 향상시킬 것을 제언한다. 넷째, 간호사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긍정적일 때 생산적인 전문직 자아개념이 형성되므로 에니어그램을 통한 존재감 회복과 전문직 자아개념과의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