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스포츠에서는 수용자가 중요한 요소이며 관중을 외면한 프로스포츠는 존재할 수 없다. e-스포츠는 게임 산업의 발전과 서로 상호작용하여 일반 프로스포츠에 비해 단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했으며, 이것은 게임 산업의 발전을 기반으로 서로 상호작용하여 성장해 왔다. 하지만, 생산적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장점과 더불어 여러 가지 사회에 부정적 요인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중독은 그 심각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의 시청동기 및 시청자의 심리적, 성격적 변인과 게임중독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e-스포츠의 시청동기와 시청자의 성격 변인 및 심리성향이 게임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